독일이야기 2008.01.16 13:47

舊독일, 초중전차 마우스 전차에 대한 이야기

유명한 티이거-1 전차의 개발에서 포르쉐 박사와 헨셀사의 모델이 경쟁을 하였으나 결국 포르쉐 박사의 제안모델이 경쟁에서 패하게 됩니다. 소위 페르디난트 티이거라고 불리우며 엘레판트라고 불리우는 71구경 88mm포를 장착한 자주포가 바로 이 경쟁에서 패한 모델의 차체로 제작된 것은 이미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이고....여하간 티이거 개발경쟁에서 보여준 포르쉐 박사의 능력을 눈여겨본 히틀러는 당시 러시아의 중전차 개발에 대한 첩보입수로 인해 이 러시아 중전차에 대항할 100톤급 초중전차의 개발을 포르쉐 박사에게 맡기게 됩니다. 이 초중전차의 생산은 크룹(krupp)사에서 맡게 됩니다.

code number.205 'MAUS'라는 덩치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아이러니칼한 프로젝트 이름으로 개발이 시작된 이 초중전차는 최초에 구데리안의 간섭등으로 100톤 미만으로 결정되었으나 이런저런 이유로 장갑의 두께는 기하급수적으로 두꺼워졌고 포르쉐 박사는 이 전차의 차체와 공냉식 디젤엔진(1500마력급)을 개발하게 됩니다.

1943년 1월 목업이 제작되고 1943년 12월 1호차 1944년 4월에 2호차가 완성되었는데 포탑에는 128mm 주포(분리장전탄으로 35발분의 탄약을 탑재....이놈은 야크트 티이거의 주포였던 그놈과 동일한 것으로 .....무려 4km거리에서 셔먼을 격파했다고 합니다.)와 보조무장으로 75mm포(보조 무장이라지만 4호 전차의 주포인 놈입니다. 탑재탄수 무려 250발) 그리고 MG34 1정을 장비하게 되었습니다. 무장은 처음에 여러 가지가 논의되었으나 의외로 마우스의 내부가 매우 협소한 관계로 128mm/75mm로 결정되었고 128mm탄도 위력이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향후 150mm급의 거포를 장착하려고 계획되기도 했습니다.

중량은 180톤에 달해서 포탑정면 200mm 측면 210mm 차체측면 150mm 상면 50mm에 달해서 거의 티이거-1의 갑절에 해당하는 무게와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갑이 다소 부실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이정도 중장갑이면 당시 어떠한 전차대 전차의 전투에서 정상적인 상황에서라면 결코 상대가 될 수 없는 것은 확실합니다.

엔진은 원래 포르쉐 박사가 1500마력급 공냉 디젤엔진을 개발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끝내 개발에 실패했고(전쟁이 끝나고 나자 개발이 성공했다고 합니다.) 마우스1호차는 12실린더 4행정 900마력 정도의 수냉식엔진을 2호차는 DB603A2이라는 Ta-152c용 항공기 엔진을 개조한(항공기에 탑재된 녀석은 1750~2000마력급이지만 이것을 1500마력급으로 다운그레이드 한 것으로 보입니다.)모델을 탑재하고 있었는데 티이거1/2에 비해 출력이 두배라 해도 중량또한 2.5배가 넘어서 기동력은 매우 떨어졌다고 합니다. 최고시속 20km정도에 험지/순항속도는 10km정도로 거의 1차 대전 전차수준의 기동력이지만 독일의 우수한 트랜스밋숀 기술로 인해 양 트랙의 역주행이 가능해서 기동성 자체가 크게 떨어지는 편은 아니였다고 합니다. 속도가 느리긴 해도 운동성은 좋았다는 뜻이죠. 연료는 1500L정도를 탑재하고 차체 후부에 러시아 전차처럼 증가연료 탱크를 장비해서 더욱 늘릴 수도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전차는 다른 수많은 나치의 비밀병기중에 완성까지 된 비교적 드문 케이스고 나름대로 합리적인 설계를 가지고 있었지만 너무 전세가 나빠진 대전중반 이후에야 개발이 된 관계로 미처 양산이 되기 전에 전쟁에 끝나 버렸고 그들의 적인 러시아에 전리품으로 노획된채 한때 그들의 적국이었던 러시아 쿠빙카 박물관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전차의 제원
중량: 188000kg(188톤)
승무원 : 6 men
엔진: Daimler-Benz MB 509 / 12-cylinder / 1080마력 (V1 즉 1호차사양)
Daimler-Benz MB 517 Diesel / 12-cylinder / 1200마력 (V2 2호차 사양)
연료 탑재량: 2650-2700 리터 + 1500 리터 증가 연료탱크
속도: 13-20km/h
항속거리: 노상: 160-190km 야지: 62km
길이: 10.09m
폭: 3.67m
높이: 3.63m
주무장: 128mm KwK 44 L/55
부무장 : 75mm KwK 44 L/36.5 과 7.92mm MG34(동축 기관총)
탄약: 128mm 포탄 55-68발/75mm포탄  200발
장갑(두께mm/각도angle):
포탑상면: 60/90
포방패: 250/round
포탑전면: 220-240/round
차체상면: 50-100/9
차체 전면 경사면: 200/55
차체전면: 200/35
차체 전면 커버 : 100/90
포탑 측면: 200/30
차체 측면 상부: 180/0
차체 측면 하부: 100+80/0
포탑후방: 200/15
차체 후면 상부: 150/37
차체 후면 하부: 150/30
Belly Plate Aft: 50/90


주포인 128mm PAK 44 L/55의 관통력(Panzergranate 40/43철갑탄 40/43형을 사용했을 때) :

30도 각도의 입사각을 가진 장갑판에 대한 관통력 수치임.

거리/관통력

100m     500m     1000m    1500m    2000m    3000m    4000m
223mm   212mm  200mm   189mm   178mm   156mm   14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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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지나가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