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거아님 2008.02.01 23:44
40대는 우울한 시기..
전세계적으로 40대에 들어선 사람들의 대부분이 자신이 불행한 상황이라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영국의 심리학자들이 동유럽의 알바니아에서부터 아프리카에 이르는 80여개국에 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조사를 벌인 결과 40대에 접어든 사람들은 거의 모두가 불안한 심리상태에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답했다.

연구진들은 이 결과를 사회과학과 의학 저널지에 발표했는데, 이에 따르면 모든 연령층을 상대로 조사한 각각의 국가에서 40대들이 이같이 답해, 심리그래프가 모두 U 자형을 나타냈다고 지적했다.
즉 40대 계층인구의 심리만족도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각 연령층보다 낮게 나타나 곡선은 U 자형이 됐다는 말이다.

연구진들은 이전의 같은 조사에서는 40대에서도 다른 계층과 비슷한 모습을 나타냈으나 올해 조사에서 이같이 침체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에 소속된 영국 워윅 대학 앤드루 오스왈드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인 것은 아주 인상적인 결과이다"고 지적하고 "40대의 모습은 공통적인 형태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오스왈드는 특히 "여자나 남자나 비슷한 모습이며, 특히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같은 모습을 띠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진들은 이같은 이유에 대해 "아마도 사람들이 나이가 40대에 접어들면서 그들이 많은 것을 이루지 못했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는 나이인 때문으로 보인다"면서 "많은 이들은 그들이 살 날이 점차 줄어들었다는 사실을 아는 것도 우울하게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연구진들은 "이같은 상황속에서도 반가운 일은 나이가 더 든 시기인 60-70대에 있어서는 다시 만족도가 증가한다는 사실이다"고 지적하고 "아마도 건강을 유지한 사람들이 새로운 각오로 인생을 바라보면서 정신적으로 20-30대의 시각을 되찾는 것같다"고 말했다.

출처: 뉴시스, 최철호특파원 hay@newsis.com
신고
posted by 지나가다가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