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Rep 2008.08.02 23:51

F-35_EOTS[전자광학목표획득장치]


F-35의 AN/APG-81레이더(1300여개)는 F-22의 AN/APG-77(2200여개)보다는 모듈소자 갯수가 모자라 전체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레이더이다.
따라서 레이더의 성능을 가지고선 F-35가 F-22를 대적하기에는 무리이다.
그러나 F-35에게는 F-22에겐 없는 비장의 카드가 있다.
그것은 EOTS(전자광학목표획득장치)이다.

EOTS는 랜턴포드보다 더 먼거리에서 더 높은 고도를 날으면서 지상과 공중의 목표물을 탐색하고 조준 할수 있으며, 공대공 표적에 대해서는 장거리 조준이 가능한 장치이다. 특히 EOTS를 사용하게 되면 AN/APG-81레이더를 사용하지 않고도 상대 전투기와의 전투가 가능하다.

EOTS의 중심을 이루는 것이 센서인데, EOTS와 DAS가 장비되며 DAS는 적외선센서인데 미사일경보와 적외선수색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는 성능의 센서이다.

F-22에겐 없는 장비를 가지고 있는 관계로 레이더 성능에선 뒤지는 것을 만회하면서 F-22와의 대적에서 호각세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항공전자체계이다.


결론적으로 F-22가 퍼펙트하게 F-35를 압도 할 수 있었던 관계에서, F-35가 EOTS를 장착함으로서 대적시에 어느쪽이 이길지 모르는 백중지세로 돌아섰다는 것이다.


AN/AAS-37 전자/광학 경계시스템(EO DAS=Electro Optical Distributed Aperture System)
복수의 적외선 카메라가 DAS 센서를 구성하고 있고 이것을 기체 각부에 부착해 주변 360도를 커버, 여기에서 수신한 신호를 분석해 접근하는 적기, 미사일등의 상황을 파악해 경보를 발한다. 또, 적외선 탐지(IRST)기능으로 주야를 불문하고 항법 지원을 할 수 있다.


또한, EO DAS는 6개의 IR센서로 구성된 데이터 획득장치로서,  EOTS와 함께 F-35의 중심적인 항전장비에 속한다. 360도 전 방향에서 접근하는 목표에 대해 IR센서를 이용하여 탐지및 추적이 가능하다.




출처: 본인작성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지나가다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