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Rep 2008.03.14 13:17

이스라엘 공중방어망 아이언 돔 수출 모색

이스라엘이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한 미군에 자국이 개발 중인 미사일 방어체계인 `아이언 돔'(Iron Dome)을 파는 방안을 타진할 예정이라고 예루살렘 포스트가 13일 보도했다.
`아이언 돔'은 이스라엘의 방산업체인 라파엘이 개발 중인 단거리 미사일 방어체계로, 이스라엘 국방부는 지난해부터 팔레스타인 무장세력과 레바논의 헤즈볼라가 보유한 로켓을 요격할 수 있는 `아이언 돔'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올해부터 5년 간 이 시스템의 개발과 생산에 2억7천만 달러를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문은 이스라엘 국방부 관리가 미국 측과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내주 미국을 방문한다며 미군은 이라크와 아프간 저항세력의 로켓 공격을 막는 용도로 아이언 돔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이스라엘 관리들이 믿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스라엘과 미국은 지난 95년부터 10년 간 레이저로 미사일을 요격하는 공중 방어 체계인 `노틸러스'를 공동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나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이 사업을 중단했으며, 이후 미국은 단독으로 노틸러스를 발전시킨 `스카이가드'를 개발 중이다.


출처: 카이로=연합뉴스

======================
아이언 돔은 별거 아니다.
한국의 천마에 해당하는 단거리 요격 무기라고 보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천마처럼 단거리, 저고도의 미사일 혹은 로켓을 요격하는 무기체계가 아이언 돔이다. 미국은 어벤저라는 시스템이 있긴하지만, 노후화된 면이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해 이스라엘이 미국에게 사업을 제안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본인작성

신고
posted by 지나가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