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Rep 2008.03.30 14:27

잠수함의 추진축문제
잠수함의 추진축은 간단하지 않다.

손원일급 잠수함에 사용되는 영구자석모터가 내압벽 안쪽에 있으므로 모터에 연결된 추진축(샤프트)가 내압벽을 뚫고 나와 다시 잠수함의 선체를 이루는 외압벽을 뚫고 스크류우와 연결된다. 즉 영구자석모터의 추진축이 내압벽/외압벽 둘 이상의 구조물 격별을 뚫고나와서야 스크류우와 연결이 된다는 것이다. 추진축이 구조물 벽에 제대로 관통되지 않으면 틈사이로 해수가 침입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 추진축과 내압벽 사이를 여유없이 맞물리게 되면 추진축의 회전이 공진(공간진동)으로 인해 진동과 충격이 그대로 잠수함의 선체에 전달되며 이 진동소음은 잠수함이 증폭장치 역할을 하는 바람에 더 커지게 된다. 이런 문제는 곧바로 잠수함이 내는 전체적인 소음문제와도 직결되어 소음문제가 심각하게 되면 은밀성을 무기로 하는 잠수함으로서는 상당한 타격을 안겨다 주기도 한다. 고로 이런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잠수함의 추진축과 내압벽, 외압벽이 만나는 곳에 스턴튜브라고 불리우는 수밀용 베어링을 장치하게 된다.


손원일급의 소음문제가 아마도 스턴튜브라는 수밀용 베어링과 추진축의 연결상태에 따라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정확한 원인은 독일의 하데베社와 현대중공업의 기술진에 의해 파악 될 것이다.

 

 

출처: 본인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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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지나가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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