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Rep 2008.04.20 14:43

전차의 궤도블럭 연결방식, 싱글블럭과 더블블럭
○전차_싱글블럭-더블블럭○

전차의 캐터필러 연결방식에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하나의 블럭(캐터필러 1조각을 1블럭이라고 한다.)으로 된 광폭 싱글블럭이냐? 아니면 광폭 싱글블럭은 아니지만 캐터필러 2조각을 이어서 연결시킨 더블블럭이냐?
크게 전차의 궤도 연결방식은 이 2가지로 나뉜다. 여기에 대해서 좀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싱글블럭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싱글블럭은 이미 언급했듯이 광폭의 캐터필러 조각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2차대전때 독일군 전차와 소련군의 전차가 사용하였던 궤도 연결방식이다. 지금은 주력전차들은 이런 궤도 연결방식은 지양하고 궤도가 달린 지원차량(장갑차, 자주포 등등)이 이 싱글블럭을 채용하여 사용중이다. 그러나 점점 지원차량들도 기동성을 살리기 위해 더블블럭을 채용하는 빈도수가 늘어나는 추세여서 점점 싱글블럭의 존재감이 사라지는 실정에 놓여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싱글블럭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사진을 보면서 얘기하자면 사진속에 나오는 전차의 궤도는 티이거전차의 궤도인데, 티이거전차의 궤도는 조각 조각이 나 있는 것이 아니고 통째로 연결되어있다. 즉 2매의 캐터필러 조각을 연결시킨게 아니고 광폭의 싱글블럭을 가진 전차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 광폭의 궤도를  가로질러 길다란 핀으로 지지해주고 있는 형상이다.
================
더블블럭은 캐터필러 조각 2매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궤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아래의 사진은 T-55개량형 전차의 궤도인데, 이 사진에서 보듯이 2매의 캐터필러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블블럭의 경우에는 싱글블럭에 비해 전차의 궤도가 지면을 낚아채면서 전차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또한 접지능력 도 좋아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빠른 기동능력을 발휘하는데 주된 요인을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터필러의 외부에 장착되는 패드는 고무재질의 패드로서 전차가 오프로드를 다닐때 아스팔트로 포장된 도로가 심하게 파여져서 손상을 입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또한 전차가 주행 할 때 나는 엄청난 소음을 조금이나마 덜 나게 하는 용도로 전차의 궤도에 부착하는 것이다.




출처: 본인작성

신고
posted by 지나가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