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야기 2008.04.03 21:41

추진장약이란?
추진장약이란 뇌관에 의해 점화되어 연소하면서 발생하는 다량의 가스가 약실과 포신내에서 높은 압력을 형성하여 포탄을 표적지역까지 운반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동력원이다.
추진장약이 연소되어 발생하는 연소가스의 압력은 포신의 허용응력을 초과하지 않는 한도내에서 포탄이 포신내에서 이동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력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포신의 허용응력, 탄의 이동에 따른 약실체적의 압력증가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진장약과 연소속도를 설계하여야 한다.


과거에는 녹색장약, 백색장약, 적색장약으로 사정거리별로 구분하여 사용을 하다가 지금은 단위장약,모듈장약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녹색장약: 연소가 비교적 안정되고 일정하게 이뤄지는 단공형(연소 구멍이 하나인 것)으로서 비교적 정확도가 요구되는 근거리의 사격시에 사용한다.

백색장약: 다공형(7공형)장약으로 순간 연소력이 뛰어나 원거리 사격에 사용된다.

적색장약: 백색장약과 함께 다공형(7공형)장약이나 30km가 넘는 사거리 연장을 위해 장약의 입자의 크기와 성분이 다르며 하나의 약포에 포장되어 RAP(사겅리 연장탄)사격에 사용된다.

 

위의 녹색, 백색, 적색장약은 모두 헝겁으로 포장된 약포장약이다.
약포장약체계는 사격임무에 따라 추진제를 적절히 조정하여 사용한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는 있으나 남는 장약을 다른 용도로 사용을 하거나, 다시 재사용을 할 수 없다는 점에서 비경제적인 단점으로 꼽힌다.

위와는 달리 단위장약과 모듈장약이 있는데 단위장약은 모두 동일한 크기로 제조하여 사거리에 따라 장약을 가감하여 사용 할 수 있으므로 남는 장약은 다시 재 사용을 할 수 있으며 약포장약과는 달리 장약의 연소후에도 잔사(발사후 나는 연기 따위)가 없는 소진용기로 포장되어 있어 견고하기 때문에 기계에 의한 자동장전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단위장약: 다공형(7공형)으로 3호부터 5호까지 각각의 단위장약이 암수형(凹,凸)의 형상을 이루어 결합된다.

모듈장약: 추진제 조성을 적색장약과 동일하나 장약입자의 크기와 구멍(19개)이 차이가 있으며 장거리 사격에 사용한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지나가다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