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야기 2009.04.06 21:23

2001년부터 개발계획을 진행해 오던 성층권비행선 계획이 2006년 사업의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개발이 중단되고 전면 백지화 된 적이 있었다. 전략적 물품에 속하는 성층권비행선을 백지화시킨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하루 빨리 이 성층권비행선 개발 계획을 부활시켜서 군사적인 용도와 환경/기상관측,해양관측용도로 사용 하여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층권비행선은, 대류권과 중간권 사이의 성층권에 통신탑재체를 싣고 있는 비행선을 말하는데, 인구밀집지역 등과 같이 서비스의 수요가 많은 지상의 일정위치 상공에 고정ㆍ이동 디지털 무선채널들을 다양한 전송률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함으로서 통신위성 대신 일정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고도 20km 정도의 성층권에서 운용하는 비행선이기 때문에, 대공미사일로부터도 비교적 안전한 고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 성층권비행선을 요격하기 위해선 고고도를 비행 할 수 있는 전투기로만 가능하다. 이말은 곧 군사적 전략무기로 정보-정찰 임무를 수행하는데 효과적인 체계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고도가 매우 높아 지상과의 통신에 있어 전파강도가 약한 인공위성과는 달리 20km라는 고도때문에 인공위성보다는 상대적으로 지표와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전파 강도가 약하더라도 통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인공위성보다는 멀리 내다보지는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도 있긴하다. 하지만, 위성보다 가장 큰 장점은, 상대적으로 저 가격이란 매력때문이다. 인공위성을 만들어서 궤도에 올리는게 대략 수천억원에 이르는데, 이 가격의 수십분의 일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시스템은 지상에 설치된 고정 무선 기기가 상공에 떠 있는 비행선에 신호를 보내고, 다시 지상의 지정된 구역에 신호가 되돌아 오는 구조로 되어 있다. 개념상 인공위성과 유사하지만 궤도상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 무인 비행선과 같이 성층권에 머무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군사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기상관측위성,해양관측위성으로도 활용을 할 수 있기때문에 활용 폭에 따라, 널리 활용 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본인작성

신고
posted by 지나가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