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야기 2008.04.09 00:40

○전차_흑표전차의 궤도○

과거 K1, K1A1의 전차는 싱글핀, 싱글블럭 타입의 궤도를 사용하였다. 물론, 방위산업체였던 LG산전에서 더블핀, 더블블럭을 을 개발 하기는 하였으나 K1A1전차에 채택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아직까지도 K1, K1A1전차는 싱글핀, 싱글블럭 타입만 사용하고 있다. K1, K
1A1전차가 더블핀, 더블블럭을 사용하지 못하고 싱글핀, 싱글블럭 방식의 궤도만을 사용하는 이유를 찾자면 일단 더블핀, 더블블럭 방식의 궤도는 고무패드가 민짜였기 때문에 눈길에서 잘 미끄러지고, 고무패드가 예상과는 달리 수명이 길지 못하며, 궤도 중량이 무거워서 전차에 부담을 가중시켰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흑표전차에 싱글핀, 싱글블럭 대신에 더블핀, 더블블럭
을 사용하려 하고 있으며, 신형 고무패드를 도입하여 구형의 고무패드를 대체하려 하고 있다.

더블핀, 더블블럭의 궤도를 흑표전차가
도입하려는 이유가 위에서 말했듯이 싱글핀, 싱글블럭에 비해서 운용수명이 4배나 높고, 대전차지뢰에 대한 대항력이 강하다는 이유에서이다. 또한 높은 기술력으로 고무패드의 질을 강화시키면서도 중량은 오히려 경량화시켰다는 점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히 흑표전차는 차기 흑표전차는 차기 PIP프로젝트를 통해 궤도를 탄소섬유 계열의 복합재로 만들어 운용중량을 줄이면서도 운용수명은 증대시키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출처: 본인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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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지나가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