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Rep 2008.03.25 14:42

○F-16E/F에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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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에 F-16U Block60으로 제안되었던 기종이 따로 있었다.
그 기종은 델타익을 장비하고 큰 양력을 도모 할 수 있는 기종이었다. F-16U Block60기종은 아랍국가 와 이스라엘로의 수출을 염두해 두고 사막색 위장도색을 칠한 버전으로 세밀히 구체화 되기까지 하였다. 이 계획은 1989년부터 이미 진행되고 있었는데 최초의 블록60에 대한 컨셉은 30mm기관포를 장착하고 기존의 F-16보다 큰 양력을 확보하도록 델타익의 날개를 가진 기체였다. 이 델타익에 대전차용 기관포포드를 장착하는 아이디어까지 적용된 기체였다. 미국은 느린속도로 인해 점차적으로 노후화되가는 A-10와트호그 공격기를 대체할 만한 대안으로 이 F-16U Block60을 거론을 하였으나 결국엔 F-16U Block60의 계획이 아예 사라지는 바람에 모두 물거품이 되었다.
지금의 F-16E/F Block60은 블록50을 기반으로 하여 한단계 더 진화한 성격을 띠는 기체이다. 지금의 F-16E/F Block60기체도 초기엔 델타익 형상의 기체로 설계되었으나 기존 F-16과의 호환문제로 인해 델타익형상은 아이디어차원에서만 남겨두고 기존의 날개처럼 제작하게 되었다. 즉 호환성의 문제로 인해 전체적으로 변할 수 있었던 외관상의 문제가 도루묵이 된 셈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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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의 항전장비
F-16E/F Block60은 기존 블록들에 비해서 엄청난 성능을 확보하게 되었는데,

그 첫번째는 F-16ES나 F-16C/D50/52+처럼 440갤런짜리 컨포멀연료탱크를 장비 할 수 있게 되어 항속거리가 크게 증대되었다는 것이며 이외의 기체하부 중간에 600갤런의 드롭연료탱크, 주익의 날개 좌우측에 각각 370갤런짜리의 드롭연료탱크를 장착함으로써 무려 1780갤런의 연료를 가지고 1600km에 이르는 장대한 항속거리를 가질 수 있게 향상하도록 하였다. 컨포멀연료탱크는 2시간만에 착탈이 가능하다.

 

두번째로는 기존의 랜턴포드는 포드형식으로 장착되었었는데 이와는 반대로 F-16E/F Block60의 랜턴자체가 기체의 내부에 내장탑재되어 무장력의 증대를 꾀하였다는 점이다. 내부에 탑재되었다는 점은 무장력의 증대뿐만 아니라 비행시에 불필요한 항력을 감소시켜주고 RCS를 조금이나마 감소켜주어 저탐지성과 생존성의 증대를 꾀한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일이라고 볼 수 있겠다.

 

세번째로는 노스롭그루먼사가 만든 FALCON EDGE라고 불리우는 전자전체계가 내장형으로 기체내에 탑재되었다는 점과 AN/APS-80 AESA레이더와 전자장비 관리체계, 광섬유 항법데이터버스, 체프/플레어 디스펜서 등을 내장화 하여 장착하고 있다. 이들 역시 모두 내장탑재 되어있으므로 불필요한 항력을 감소시켜주고 있음은 말할 나위 없다.


특히 모듈 임무 컴퓨터의 경우 초당 1250만개의 연산을 수행함으로서 기체에 장착된 각종센서와

무기운용에 있어서 다른 연산 컴퓨터가 필요없이 단 하나의 컴퓨터만으로도 통합적인 관리및 연산이 가능하다는 점이 최대의 잇점이기도 하다.

 

또한 ASPJ(Airbone Self-Protection Jammer)라고 알려진 ALQ-165전자전 대응체계 장비가 장비되어 있어 미사일경보체계와 연동하여 기체에 접근하는 미사일에 대한 능동적인 전파방해를 실시하여 현존하는 모든 미사일에 대해서 생존성이 크게 향상되어 미래의 전장에서 봐 고도의 임무수행률을 보여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첨언으로, 미 해군과 미 공군에서 사용중에 있지만 미 공군에서는 사용을 포기 할 예정이라고 한다.

 

네번째로는 스나이버 포드의 채용인데, 공대공 목표물을 탐지하고 저격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포드로 기존의 랜턴포드와는 달리 공대공 목펴물에 대해 패시브 상태로 전용이 가능하기도 하다. 스나이퍼포드를 채용하게 되면 목표물에 대해 최적화하여 포착, 추적을 수행하기 때문에 전투기 입장에서는 공대공 전투능력이 향상된다.

 

다섯번째, 무장측면에서도 F-16E/F Block60은 기존의 블록50계열에서 장착 가능한 모든 무장의 사용이 가능 할 뿐만 아니라 지금 진행중인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인 AIM-132 ASRAAM과 더불어 스탠드오프병기인 AGM-154 JSOW, AGM-84E SLAM까지도 운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F-16E/F Block60은 꾸준히 엔진과 항법체계, 전자장비, 무장병장등의 광범위한 범위내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성능이 향상 될 예정이며, 추후에도 개량이 지속 될 예정이다.





출처: 본인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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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지나가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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