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Rep 2008. 6. 14. 12:52

F-35는 반쪽짜리전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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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을 비롯, 호주,영국 등이 공동개발한 F-35는 미국 스스로 순수하게 자체적으로 개발한 F-22와 같이 차세대(5세대)전투기의 주종을 이룰 전투기이다. 따라서 F-22와 같이 스텔스 전투기로 설계되고 개발되었음 두말 할 나위 없다. F-35는 스텔스적 혹은 비스텔스적으로 운용 할 수 있다. 그러나 원래부터 스텔스적인 전투기로 설계-개발된 전투기이기 때문에 만일 F-35가 비스텔스적인 기체로 활용된다면(즉, F-35가 외부무장을 더 탑재하고 스텔스성을 포기한다면) F-15K, KF-16, 그리펜 등과 같은 4세대 전투기들과 비교하여 우월한 점이 없는 평범한 전투기로 전락하게 된다. 4세대의 전투기보다 우월한 점이 좀 있다면 F-35가 성능이 좋은 AESA레이더를 탑재한다는 것일 뿐이다. 암튼, F-35는 스텔스적인 전투기로 설계-개발되었으므로 반드시 스텔스전투기 기체여야 한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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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문제가 있다
.
F-35가 스텔스적인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외부무장은 안 하고, 내부무장만을 한채 운용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헌데 F-35가 내부무장창에 탑재 할 수 있는 공대공미사일의 수는 단 2발. 내부무장되는 폭탄을 제외하고라도 공대공미사일의 수는 달랑 2발이다. 빈약한 공대공 무장때문에 상대 전투기와의 우세를 점하고도 후퇴를 할 수 밖에 없는 일이 발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지금의 F-35로는 제대로 된 공중전을 수행 할 수 없다는 것.따라서 F-35는 현재로선 대당 단가가 비싸기만한 반쪽짜리 전투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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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의 한계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F-35는 F-22와는 달리 초음속순항 비행을 할 수 없으며, LINK-11,16과 같은 데이터링크 체계를 달려고 해도 기체의 외부에 부착되어질 데이터링크 전용 송수신 안테나의 돌출로 인해 F-35기체의 RCS(레이더 반사면적) 증가문제가 생기기도 하며, 항속거리의 증대를 위해 보조연료탱크를 달고 임무를 수행 할 수 없다는 점도 F-35가 반쪽짜리 전투기임을 증명해주고 있다. 결국, F-35가 위 문제들을 해결 한다면 성공적인 스텔스 전투기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겠지만 만일,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상당기간 동안 반쪽짜리 전투기로 남을 확률이 클 것으로 보여진다.


출처: 본인작성

posted by 지나가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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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Edit/Del  Reply 김동훈

    대이터링크는 이미 f-35 에 자동포함 아닌가요? 5세대 전투기의 기본 마인드가 정보전자전인걸 감안하면 이미 데이터링크는 f-35안에 포함되어잇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짧은 항속거리 말씀하셧는데여 공중급유기가 잇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스텔스성능은 개전초기 적군의 방공망돌파용으로만 사용되고 나머지 제공권의 우위를 점햇을떄는 스텔스성능이 그다지 필요하지낳어 f-15E 스트라이크이글보다 더 많은 무기적재량을 자랑한다구 생각하구요 f-35의 내부무장창은 8칸이구요 2칸은 동체 정중앙 하부만 즉 ALM-120장거리 공대공미사일용 웨펀베이구요 나머지6칸은 aim-9L중거리 공대공미사일더 끼워넣을수 있습니다 랩터가 구사하는 공중전 전술도 중거리공대공미사일을 이용한 격추니깐 공대공무장이 두발이라는 걱정은 안하셔도 됍니다. 참

    그리고 f-35의 공식사업명이 JSF인건 아시죠 joint strike figther 인디 3군통합종심타격전투기 즉 타격기 F/A-35의 의미가 애초 설계부터 적용되어서 f-35A의경우 공대공능력보다는 공대지능력이 우선되서 계발된 기체라는거 알아두시구요
    어쩃든 당장은 정확한 DB가 없어서 모르겟지만 LOC 를가지는 2010년경과 f-35가 블록30까지 개량된후 진정한 f-35가 되고나서 진가가 알려지겟지요

    2008.08.03 10:58
    •  Addr  Edit/Del 지나가다가

      F-22도 데이터링크문제가 해결이 안 된 상황입니다. 그런데, F-35가 데이터링크가 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지요..

      공중급유기가 있으면 항공보급을 통해 항속거리가 늘어날테니 당연히 항속거리의 증대가 될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지금은 공중급유기가 없잖아요.. 급유기가 없는 현실을 먼저 인지해야지요. 공중급유기가 언제 도입될지도 모르는데..

      내부무장창이 8개라고요? 분명 내부무장을 할 수 있는 웨펀베이는 2곳이고, 1곳당 암람1발, JDAM 1발을 수납 할 수 있습니다. 즉, 2개의 웨펀베이를 운용하므로 2개의 암람, 2개의 JDAM을 운용하는 것입니다.

      공대지폭탄인 JDAM을 운용하지 않는다면 암람 2발을 더 운용 할 것입니다. JDAM 1발의 용적이 암람 2발과 맞먹으니까요.

      그리고 중앙은 내부무장이 아닌것으로 압니다.
      중앙은 1000파운드급의 폭탄을 달수있는 하드포인트만 있을 뿐입니다.

      F-35는 미안하지만 지금으로서는 완성된 공격기가 아니랍니다. 제대로된 F-35를 보려면 2017년까지는 기다려야 합니다.


      아! 그리고 비교하였던 F-22는 내부무장으로만 무려 8발의 미사일을 수납 할 수 있는 무장능력을 가집니다.

      2008.08.03 13:38 신고
  2.  Addr  Edit/Del  Reply 7777

    님 그냥 검색하다 들렸습니다만...IFDL이 뭔지는 아시나요?

    2009.03.21 02:15
    •  Addr  Edit/Del IFDL하고 링크11,16하고는 전혀 다른 물건임..

      IFDL이 아니고 MADL이겠지요..

      IFDL은 F-22에 탑재 할 요량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이고,

      MADL은 F-35에 탑재 할 요량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이죠.

      근데, 아직 MADL은 개발완료/탑재가 안되었거든요..

      그러니, 데이터링크가 탑재 안된 것이됴..

      2009.03.23 23:32
  3.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010.11.29 08:05
  4.  Addr  Edit/Del  Reply 나르는 닭

    스텔스 형으로 운용하려면 모든 외부무장은 불가능하고 적재가능한 것은 사이드와인더 두발과 대지 공격 미사일이 전부인데 이것으로 뭘 어떻게 하자는 소리인가? 그러니 아예 스텔스를 포기하면 공중전 능력은 형편없고 결국 미완성의 엉성한 전투기인데 이것을 구입하느니 차라리 유로파이터나 라팔이 훨씬 나을 것같네요!

    2011.11.27 1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