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야기 2007. 12. 29. 21:18

과거 북한군이 쏘아 올린 7발의 미사일을 가지고 설왕설래를 한 것으로 안다.


1) 42초만에 미사일의 탄두분리가 안되어서 추락을 했으니 완전실패라느니..

2) 대포동미사일이 FOBS(부분궤도폭격체계)를 가동해서 그렇다느니..

3) 대포동 미사일의 3단부분은 탄두운반체가 아닌 순항미사일로 되어 있기 때문이라느니...


하지만 진상은 밝혀진 바 없는 상태에서 갖가지 소문만 무성하였다. 그런 가운데...본인은 3)번은 좀 사실과 다를 것이라고 차이가 난다고 본다.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은 비행궤도가 다르기 때문에 비행시 받는 압력도 다르다. 탄도미사일의 경우엔 대기권을 벗어났다가 대기권을 진입하면서 엄청난 가속도를 얻는다. 이때 얻는 가속도는 대체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마하 10은 간단히 넘긴다. 엄청난 대기압력을 받고 낙하하는 셈이다. 순항미사일은 지상과 수평이 되어 비행을 하는 비행체계를 갖추고 있다. 탄도를 그리면서 날아가는 탄도비행은 아니란 셈이다. 그렇기 때문에 순항미사일에게는 탄도미사일에게서 얻을 수 없는 정확도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순항미사일이 엄청난 외부의 압력을 받으면 그 정확도는 엄청나게 트러질수 밖에 없다. 즉 탄착오차가 크게 발생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대기권을 나갔다가 다시 진입할 때 탄도미사일의 3단부분에있다면?.. 아마도 대기권의 진입시 엄청난 대기압력을 받는 것은 자명한 일 일테고, 때문에 탄착오차 역시 크게 트러질 수 밖에 없다는 계산이 나온다. 고로 3)번은 좀 사실과 다를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다만 예외는 있을 수 있다. 그 예외라는 것은 탄도탄이 대기권을 벗어나지 않는다면을 말하는 것이다. 즉, 대기권을 벗어나지 않는 비행을 하다가 순항미사일을 분리하였다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가 완성되는 것이란 말이다. 이때는 굳이 3단이 아니라도 된다. 2단이 될 수도있다. 대기권을 비행하지도 않는데 3단을 꼭 쓸 필요는 없을테니까..

 

1)번은 아직 확인이 안된 상태이니 뭐라 언급 할 수 없고..

2)번은 북한이 구소련이 붕괴하고 혼탁 할 시기에 미사일을 밀 반입 하였을 수도 있으니, 이것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라고 볼 수 있겠다.

 

 

출처: 본인작성

posted by 지나가다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Edit/Del  Reply 순항미사일 맞다

    스크램젯 이기 때문이니라. --- 토폴이 대세이고.

    2007.12.30 01:13
  2.  Addr  Edit/Del  Reply 지나가다가

    단순히 스크램젯이라고 해서 레이더 화면에서 사라지진 않습니다.
    레이더가 탐지 할 수 없는 저고도로 날았을때야 탐지가 불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스크램젯은 추진방식에 불과합니다.
    단순히 스크램젯 때문이 아님을 밝힙니다.

    2008.01.01 22:14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