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야기 2007. 12. 7. 10:36
북한, 대함탄도탄을 확보하려는가?

북한은 구 소련(러시아)으로부터 SS-N-6 SLBM을 수입하였다.. 그리고 그 SS-N-6 SLBM은 사거리가 2400 ~ 3500km까지 미치는 탄도미사일이다. 탄도미사일치고 사거리가 짧다고 할 지는 모르나, 수중으로 은폐상태에서 움직이는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잠수함 발사 탄도탄이라면은 그 존재감은 급격히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도 남음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더욱 중요한 것은 과거 구 소련이 SS-N-6 SLBM을 개조하여 대함용 탄도탄으로 만들었었다는 것이다. 그게 이름하여 SS-NX-13(R-27K)이라고 한다. SS-N-6 SLBM을 개조한 SS-NX-13(R-27K)탄도탄은 실전배치는 되진 않았지만 과거 소련에 의해 개발되어 성공적으로 성능실험을 끝낸 탄도탄이다. SS-NX-13(R-27K)탄도탄은 1975년 개발된 미사일로 2단계 로켓으로 구성되며, 해군의 수중 잠수함으로부터 발사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 미사일의 주요임무는 적의 움직이는 함대를 요격하는 것이고, 적함을 추적하는 방식은 적함에서 나오는 레이다 전파를 역추적하여 명중하는 패시브방식이다. 또한 적함으로부터 나오는 열선을 탐지하여 유도되어 명중 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적함을 요격하는 절차는 Tu-95 해상초계기가 정찰활동을 통해 찾아낸 적함대의 위치 데이타를 수중의 잠수함에 연락하여 표적데이타를 알려주면, 그 표적데이터를 입력하여 곧바로 발사되는 2단계에 의해 운용된다. 북한은 이미 SS-N-6 SLBM을 가지고 있으니, 북한 스스로 SS-N-6 SLBM의 개조를 통하여 대함 탄도탄으로 파생시켜 만들수 있지도 않을까? 아니, 어쩌면 북한은 이미 친분있는 러시아 미사일 기술자 등을 통해 그 기술을 획득하여 적용하고 있을수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SS-NX-13(R-27K)탄도탄의 제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길이 13.25미터이며, 최대사정거리 900킬로미터이고, 탄두는, 이동표적파괴용 단일탄두사용하며, 2단계 로켓의 길이는 9미터이다. 미사일 둘레는 1.5미터이고, 연료추진방식은 액체연료방식이다. SS-NX-13(R-27K)탄도탄은 완전히 새로 개발한 미사일이 아니라 기존의 SS-N-6 잠수함 탄도미사일을 개조한 것으로, 정식명칭은 R-27K로서 R-27(나토명칭 SS-N-6)의 해군형 명칭이다.

posted by 지나가다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